본문 바로가기
Database/Oracle

Nested Loop Join - 중첩 루프 조인

by Alice 앨리스안녕 2010. 4. 1.

Nested Loop Join이란 먼저 어떤 테이블의 처리범위를 하나씩 액세스하면서 그 추출된 값으로 연결할 테이블을 조인하는 방식이다.

1. 특징
1) 순차적으로 처리된다. 선행테이블(Driving table)의 처리범위에 있는 각각의 로우들이 순차적으로 수행될 뿐만 아니라 테이블간의 연결도 순차적이다.
2) 먼저 액세스되는 테이블(Driving Table)의 처리범위에 의해 처리량이 결정된다.
3) 나중에 처리되는 테이블은 앞서 처리된 값을 받아 액세스된다. 즉, 자신에게 주어진 상수값에 의해 스스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값을 받아서 처리범위가 정해진다.
4) 주로 랜덤 액세스 방식으로 처리된다. 선행 테이블의 인덱스 액세스는 첫번째 로우만 랜덤 액세스이고 나머지는 스캔이며 연결작업은 모두 랜덤 액세스이다.
5) 주어진 조건에 있는 모든 컬럼들이 인덱스를 가지고 있더라도 모두가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연결되는 방향에 따라 사용되는 인덱스들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
6) 연결고리가 되는 인덱스에 의해 연결작업이 수행되므로 연결고리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 연결고리의 인덱스 유무에 따라 액세스 방향 및 수행속도에 많은 차이가 발생된다.
7) 연결작업 수행 후 마지막으로 check되는 조건은 부분범위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조건의 범위가 넓을수록, 아예 없다면 오히려 빨라진다.

2. 사용기준
1) 부분범위처리를 하는 경우에 주로 유리해진다.
2) 조인되는 어느 한쪽이 상대방 테이블에서 추출된 결과를 받아야 처리범위를 줄일 수 있는 상태라면 항상 유리해진다.
3) 주로 처리량이 적은 경우(많더라도 부분범위처리가 가능한 경우)에 유리해진다. 그것은 처리방식이 주로 랜덤 액세스방식이므로 많은 양의 랜덤 액세스가 발생한다면 수행속도가 당연히 나빠지기 때문이다.
4) 가능한 한 연결고리 이상 상태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 순차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어떤 테이블이 먼저 액세스되느냐에 따라 수행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최적의 액세스 순서가 되도록 적절한 조치가 요구된다.
6) 부분범위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운반단위 크기가 수행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운반단위가 적을 수록 빨리 운반단위를 채울 수 있으나, 폐치(Fetch) 횟수에서는 불리해지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7) 선행 테이블의 처리 범위가 많거나 연결 테이블의 랜덤 액세스의 양이 아주 많다면 Sort Merge 조인보다 불리해지는 경우가 많다.

'Database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라클 옵션  (1) 2010.04.02
Sort Merge Join  (0) 2010.04.01
Nested Loop Join - 중첩 루프 조인  (0) 2010.04.01
드라이빙 테이블이란?  (0) 2010.03.30
hint 종류  (0) 2010.03.30
대량의 데이터 INSERT(HINT)  (0) 2010.02.01

태그

,

댓글0